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장르적 성격〕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는 가사 자체의 성격 파악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며, 전체 국문학의 질서체계라는 거시적 구도 아래 해명되어야 하
이행기
1.2.1. 서사문학
모든 문학이 무에서 유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기에 근대문학 또한 그러한 싹의 형상이 있었다. 우리 문학사에서 이 시기에 새로운 문학양식들이 등장하고 상업적이고 전문적인 작가가 탄생했으며 한글 사용이 보편화되는 등 여러 변화가 일어났다. 이 시기 한국문학의 주요 특징
근대로의 근접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로 「해에게서 소년에게」의 새로운 면모로 구어체와 의성어의 사용을 들 수 있겠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시는 그 이전의 개화가사나 창가보다 구어체 어휘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속도감을 수반한 문체 역시 간과될 일이 아니다. 또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