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는 통일신라에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자기의 제작기술과, 청자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자기유입(완제품)을 그대로 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 시대 청자 가마터로는 전남 당진과 전북 진안, 부안, 고창, 그리고 경기도 고양 등을 들 수 있으며 모두 서해안에 분포되어 있거나 가
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고려조 소악부
Ⅰ. 서론
Ⅱ. 본론
1. 소악부의 정의 및 명칭문제
2. 소악부의 형성
2.1. 소악부의 형성경위
2.2. 소악부의 형성시기
3. 익재 소악부
3.1. 익재 이제현
3.2. 작품 및 내용
4. 급암 소악부
4.1. 급암 민사평
4.2. 작품 및 내용
5.소악부의 전화 방식 및 특성
5.1. 소악부의 전화 방식
6.2. 소악부의 형식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