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학] 강진 고려청자 도요지의 배경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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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학] 강진 고려청자 도요지의 배경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숨 막히는 비색의 미

Ⅱ. 고려청자에 대해

Ⅲ. 강진, 그리고 고려청자
(1) 강진 고려청자 도요지
(2) 전국에 있는 청자 도요지

Ⅳ. 결론 : 숨 막히는 翡色의 미,
강진에서 찾다

본문내용
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질도 비교적 높은 수준에 오르고 청자가 사용하는 범위도 보다 넓어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녹청자가 있다.

㉮햇무리굽계 청자
중국의 영향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 햇무리굽계 청자는 9세기 후반경부터 비롯되어 10세기까지 계속되었다고 생각되며 햇무리굽계 청자가마터는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일대에 분포되었다. 이 초기 청자를 대표하는 소위 햇무리굽 대접이 있다. 이 대접은 굽 모양이 햇무리굽이고 耐火土빚음눈에 側斜面이 직선인 점 등 공통적인 특색이 있고, 그외에 內底에 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굽 밑면의 넓이가 아주 넓은 것과 약간 넓은 것 등이 있다. 대체로 굽 밑면의 넓이가 약간 좁은 것은 내저에 원각이 없으며 유약이 얇고 갈색을 머금었으며 태토의 입자가 매우 곱다.(초기청자Ⅰ형식) 굽 밑면의 넓이가 넓은 것은 內底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유약이 약간 두터운 편이며,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비색이 진하나 그 발색이 아름다운 것이 있다.(초기청자Ⅱ형식) 이 두형식의 청자는 선후관계가 큰 차이 없이 Ⅰ형식 후기와 Ⅱ형식 초기가 병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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