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찌꺼기 등을 구사한 조방(粗放)한 화풍은 후세에 미가산(米家山)이라 불리는 형식화된 점태법(點苔法)으로 변질되어 남종(南宗) 문인화(文人畵)에 많이 이용되었다.
아들 미우인(米友仁)에 이르러 성립된 이 일파의 화풍을 ‘미법산수(米法山水)’라고 한다.
그의 탁월하고 직관적인 감식안은 북송
난(1321-1367)에 가담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며 자세한 경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수호지》에 대해서는 시내암이 수집·기록하고 나관중(羅貫中)이 찬수했다는 주장, 그가 창작하고 나관중이 편찬한 것이라는 주장, 71회까지는 그가 쓰고 나머지는 나관중이 덧붙였다는 주장 등 여러
중국의 사대기서 [서유기, 삼국지, 금병매, 수호전]
- 서 유 기 -
신마소설(神魔小說)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 중의 하나인 <서유기)>는 신마소설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에 현장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에서 불경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에 들
부관의 기준(1家 50무)
⑵ 정치의 혼란
① 무제 사마염은 일족과 공신을 제후로 분봉하였는데 2대 헤제의 태후 양씨와 황후 가씨등 외척의 권력 다툼에 제후들이 끼어들어 팔왕의 난이 발생
② 급속히 통치 기강이 이완됨
③ 2대 혜제는 곡식이 없으면 고기를 먹어라는 말을 할 정도로 무능한 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