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마 한필을 얻었는데 키가 9척이나 되었다. 무제가 동방삭에게 묻기를, “이는 무슨 짐승인가?”라고 하자, 동방삭은 말하길, “옛날 서왕모가 영관연을 타고 동왕공의 숙소를 찾아간 후, 이 말을 지전에 풀어 지전의 풀을 먹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동왕공이 노하여 이 말을 청진천의 언덕에 버렸습니
중국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수호지》, 오승은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킨다. 명나라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게 된 도시상업자본의 사회는 종래의 와시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읽을 수 있는 장편소설을 요구하는 추세로 이행
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중체제비(衆體齊備, 각종 유형의 소설이 모두 갖추어지다)라는 말을 쓸 만큼 그 소재의 범위가 다양해졌던 것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일부의 문언소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백화체로 쓰여졌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 작품들은 백화를 중심으로 하
1) 중국 최초의 신 ‘반고’
<반고에 대한 소개>
반고(盤古)는 중국의 천지창조신화(天地創造神話)에 등장하는 거인신(巨人神)이다. 그에 대한 신화는 다음과 같다.
아득한 옛날 아직 하늘과 땅이 열리지 않았을 때우주의 모습은 칠흑같이 어두운 혼돈 상태로 마치 거대한 계란 모양과도 같았다. 반고
소설小說이 있다.
당송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는 소설이라는 말을 구두로 전해주는 짤막한 이야기라는 뜻으로 쓰이며 여러 종류의 설화 가운데 짤막한 이야기를 다룬 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