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인복지의 역사와 현행 제도
1) 삼국시대의 노인복지
효(孝)와 경로(敬老)를 강조.
유리왕 :
늙은 홀아비, 과부, 자식 없는 노인 등에 대한 관의 지원.
왕가인정(王家仁政)의 자선적 복지.
양로연(養老宴), 은사(恩賜) 등 임시적
국가적 차원의 노인복지는 없었다.
2) 고려시대
불교의 자비사상으로 다
효(孝)와 경로(敬老)를 강조.
유리왕 :
늙은 홀아비, 과부, 자식 없는 노인 등에 대한 관의 지원.
왕가인정(王家仁政)의 자선적 복지.
양로연(養老宴), 은사(恩賜) 등 임시적
국가적 차원의 노인복지는 없었다.
불교의 자비사상으로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시행
태조 11년(928) :
고령자를 위한 노인봉사
養老宴)이나 위로연을 배풀기도 하던 곳이다. 또 왕위 즉위식을 비롯한 왕실의 행사가 치러지던 곳으로, 왕이 승하하면 왕세자는 근정문에서 즉위식을 하고 근정전의 옥좌에 오르곤 했다.
근정전의 기단부는 월대라 하며 이중으로 되어 있는데, 아래위층 월대 주위에는 긴댓돌을 돌리고, 그 위에 하엽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위협했던 것으로 우선 식민통치의 경험을 들 수 있다. 역사적으로 외세의 침입에 의해 한때 국권을 상실한 경험을 가진 나라의 경우, 문화적 정체성의 위기는 이미 심각한 상태에 있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식민지 정권의 문화정책은 본질적으로 피지배민족의
Ⅰ. 개요
여기(女妓)의 신역은 국가의 크고 작은 연향에서 악가무를 공연하거나 의장(儀仗)을 들고 시위(侍衛)하는 일이었으며, 50세가 되어야 기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여악의 기예는 진풍정(進豊呈)과 중국사신 접대에 중요했으므로, 기예가 뛰어난 경기는 2품 이상 관원의 첩이 되어 자녀를 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