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여기(女妓)의 신역은 국가의 크고 작은 연향에서 악가무를 공연하거나 의장(儀仗)을 들고 시위(侍衛)하는 일이었으며, 50세가 되어야 기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여악의 기예는 진풍정(進豊呈)과 중국사신 접대에 중요했으므로, 기예가 뛰어난 경기는 2품 이상 관원의 첩이 되어 자녀를 둠
모든 사회는 각기 서로 다른 사회 제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제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역사의 흐름과 함께 그 형태가 항상 변화해왔다 예를 들면 우리 나라의 경우, 과거 조선시대에는 왕을 중심으로 왕조 국가의 형태를 갖추었지만 지금은 대통령제를 중심으로 하는 민주주의 국가로 정치
Ⅰ. 개요
여악은 서울과 외방의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하는 여자 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공천(公賤)이다. 궁중에서의 음악활동이 중요하므로 서울에서 활동하는 장악원여기는 대개 외방여기 중 재예가 뛰어나 뽑혀온 자들이며, 나라에서 봉족(奉足)을 대주어 생활을 보장
조선시대 기생(기녀)제도기녀는삼국시대의 유녀(遊女)에서 비롯된 것으로일찍부터 우리 역사에 나타난다. 조선은 개국과 함께 중앙집권체제를 마련하면서 중앙과 지방의 관아에 기녀를 배치하였다. 기녀는 관청의 행사와 관리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필요하였다. 따라서조선시대의 기생은 관
기생이 되면 ‘가관’이라 하여 동기에서 빼 기생으로 이름을 올린다. 수급비 가운데 자색이 있으며 주탕이나 기생으로 승진하기도 하고, 의녀로 선상된 기생도 있으며 관에다 양곡이나 돈을 바쳐서 기적에서 몸을 뺀 기생도 있다.
▶기녀제도의 유래
우리나라의 기녀제도는 고구려로 거슬러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