養花小錄) 등이 있었다.
이와같은 조선전기의 농학은 중국농서를 도입하는 데서 출발하여 이를 번역하여 보급하는 과정을 거쳐 마침내 우리 농서의 편찬과 간행으로 발전해 나갔던 것이다. 특히 우리 농학 발달의 핵이라 할 수 있는 우리 농서의 편찬은 관찬과 사찬이란 두 보완적인 방식을 통
"양화소록(養花小錄)"은 조선 세종 때의 명신 인제(仁齊) 강희안 선생님의 저서입니다. 원명은 《청천양화소록(菁川養花小錄)》이고, 강희안 선생님은 일생동안 식물을 직접기르시면서 “아 아 ! 화초는 한낱 식물로써 감각도 없고 운동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배양하는 묘법을 알지 못하고 거두어 간직
Ⅱ.
(1) 한국의 전통조경
동양과 서양은 조경에 있어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 동양은 자연과 화합하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숲과 계류를 좋아하는 자연미를 추구하는 조경이 이루어졌다. 서양은 자연과 부단한 투쟁과 대립정신을 기반으로 하여 이태리의 고대도시 폼
제1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그것을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安堅)에 의한 안견파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의 원체(體院 )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이상좌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 (馬夏)류의 화풍이 전개되었다.
1. 안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