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조선시대 초기의 회화
조선시대는 우리 역사상 회화가 다양한 양상을 띠며 대단한 발전을 이룩했던 시기이다.
이전 고려시대와는 달리 억불 숭유 정책으로 고려시대에 많은 활약을 했던 승려들의 활동은 약화되었지만, 학문을 중시하고 소박하고 진실됨을 추구하던 유교 정신은 새로운 미
안견파 화풍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다. 즉 몇 개의 산군들이 모여 총체를 이루는 구도, 넓은 공간의 설정, 사선을 이루며 웅장암을 자아내는 구성, 그리고 환상적인 세계의 성공적인 구현 등은 다른 나라나 전대의 한국회화와 두드러지게 다른 특색이다.
조선초기에는 안견뿐만 아니라 사대부 화가
활발하였음도 짐작케 한다.
조선초기의 회화 조선시대의 회화는 사대부 문인화가(文人畵家)들과 ‘도화원'의 화원들에 의해 가장 폭넓고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조선시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소장가인 안평대군(安瑢 1418 -1453)을 비롯해, 안견과 강희안 같은 거장들이 배출되어 격조 높은 한국적 화
초기에 명나라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折派)의 북화풍이 주를 이루다가 중기 이후 점차 남종문인화를 추종하는 회화관으로 흘렀다. 후기에 들어 실학적 입장에서 사실성을 추구했지만, 겉모습만 닮게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문인화의 품격이나 사의성을 중시하였다. 조선조 초기의 안견과 강희안으로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