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狩野直喜의 설
淮南子 要略訓에 이르기를 “묵자는 유자의 업을 배워 공자의 술을 공부하였으나 그 예가 번거로와 쉽지 아니하고, 장례를 후하게 하여 재물을 낭비하고 백성을 가난하게 만들며, 의복이 생활에 불편하며 일에 방해가 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주의 도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1. 풍우란(馮友瀾)의 신리학이란?
풍우란馮友瀾(1894~1990)은 중국의 대표적 철학자이자 철학사가(哲學史家), 자(字)는 지생(芝生), 하남성(河南省) 당하현(唐河縣)의 사대부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1912년에 상해중국공학대학 예과부에 입학하여 공부하였다. 여기서 논리에 대해 흥
馮友蘭)
웅십력이 제1세대라면 풍우란은 1930년대 항일시대의 철학경향을 대표하는 2세대 현대신유가이다. 그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철학사인 『중국철학사』를 썼으며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철학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그의 전기철학은 ‘신리학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맹자는 무엇을 근거로 왕도사상을 주창한 것일까? 당시 많은 사상가들이 맹자에 앞서 이미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이고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묵자墨子와 양주楊朱의 무리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철학의 시대라 할 만큼 제자백가가 융성했던 시대로, 춘추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