齋)담 밖으로 흘러 나오는 강(講)을 듣고 홀로 글을 깨우칠 만큼 영롱했다고 한다. 마흔이 넘어 인을 얻은 부친 왕순은 인이 범상한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믿고 있었다. 그당시 성기동에서 반마장쯤 되는 '불무동'의 도요지(陶窯址)에서 일을 맡고 있던 그에겐 영특한 인이 자라고 있다는데 그렇게 마음
시조는 '성리학의 문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성리학을 익힌 지배 계급의 전유물로서 그들의 생리에 알맞은 단형으로 순화(醇化)와 감계(鑑戒)라는 효용을 위해 일관성 있게 보존되어 왔다. 그러나 임·병 양란 후 성리학에 근간을 둔 지배 질서가 비판을 받으며 실학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민들의 자아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
창덕궁
.1405년(태종 5년) 완공되었으며, 면적 43만 4877㎡인 궁. 태종이 즉위한 후 1404년(태종 4) 한성의향교동에 이궁(離宮)을 짓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공하고 그 후 계속 인정전(仁政殿)•선정전(宣政殿)•소덕전(昭德殿)•빈경당(賓慶堂)•여일전(麗日殿)•정월전(淨月殿)•옥화당(玉
Ⅰ. 서론
현재 이루어지는 단기 중국어 연수는 우리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중국 현지 대학에서는 한국의 단체 연수생을 대하는 태도나 교육 프로그램이 적절하지 못한 데 기인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적절한 교육 방식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