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례(吉禮)로 구분되어진다. 가례는 왕의 혼례를 비롯하여 왕통과 직접 관계있는 분인 세자, 세손의 혼례를 말하며, 길례는 일반 왕자녀의 혼례로 왕자군, 왕손, 공주(왕의 적녀), 옹주(왕의 서녀), 군주(왕세자의 적녀),현주(왕세자의 서녀) 등의 혼례를 말한다. 간택이란 가례와 길례의 구별없이 행하는
들어가며
제사란 유교가 들어오기 전, 거슬러 올라가면 신석기 시대부터 이미 존재했던 것이다. 다만 이 시기의 제사는 일종의 제천의식으로 하늘에 경배를 드리고 그럼으로서 하늘에서 복을 내려 더 많은 사냥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었다.
삼국시대부터 자연에 대한 제사가
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