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한국의 제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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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문화]한국의 제례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3

2. 제례의 역사적 변화3

2.1. 고려시대의 제례3
2.2.『주자가례』의 보급과 변형4

3. 제사의 종류4

3.1.조선시대의 제사형식4

3.1.1.기제사4
3.1.2. 묘제사5

3.2. 현대 가정의례준칙에 따른 제사6

3.2.1. 기제(忌祭)6
3.2.2.차례(茶禮)6
3.2.3. 묘제(墓祭)6
3.2.4.위령제(慰靈祭)6
3.2.5.추도(追悼)식7

4. 제사의 올바른 방향7

4.1. 변화해야 할 제사의 외적 요소7

4.1.1. 축문7
4.1.2.제수7

4.2. 변화해야 할 제사의 내적 요소8


5. 제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8

6. 정리8
본문내용
들어가며

제사란 유교가 들어오기 전, 거슬러 올라가면 신석기 시대부터 이미 존재했던 것이다. 다만 이 시기의 제사는 일종의 제천의식으로 하늘에 경배를 드리고 그럼으로서 하늘에서 복을 내려 더 많은 사냥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었다.
삼국시대부터 자연에 대한 제사가 자신의 조상을 제사지내는 의례로 발전하였다고 생각되는데, 이는 왕가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우리의 계세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제사의례가 정착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고려말에는 불교문화의 융성과 성리학의 유입으로 사관들이나 귀족층에 제사를 정중하게 지내도록 권장하게 되었으며, 조상에 대한 제사는 절에서 재(齋)를 거행하는 형태였다.
유교를 숭상하여 정치교육의 근본이념으로 삼은 조선은 제도의 정비가 철저하였다. 조선중기에는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 민간의 경우는 가정의례였다. 제사에도 사시제, 시조제, 선조제, 이제, 기일제, 묘제 등이 있으나 관습적인 제사에서는 기제와 절제가 중시되었다.
조선시대 중반 이후가 되면 임진란, 정유란 등을 거치며 제사관념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는데, 특히 기독교의 도입과 서구문물의 생활양식이 보급되면서 제사를 미신으로 배척하는 풍조가 생겼다. 그리고 일제 식민지화로 조선왕조와 양반계층이 몰락하자 양반중심의 예법이 붕괴하였고, 유교식 제사 또한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게다가 산업화, 도시화로 대가족 제도의 붕괴현상이 가속화되면서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하던 전통의례는 발붙일 곳이 점점 더 없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