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제사의례가 정착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고려말에는 불교문화의 융성과 성리학의 유입으로 사관들이나 귀족층에 제사를 정중하게 지내도록 권장하게 되었으며, 조상에 대한 제사는 절에서 재(齋)를 거행하는 형태였다.
유교를 숭상하여 정치교
문화가 형성
4. 지역 간 이동의 어려움 → 지역 고유의 다양한 음식 문화가 형성
5. 굽고, 지지고, 볶고, 삶고, 데치고, 비비고 무치며, 담그고, 국물이 많은 음식 등 다양한 조리법
6. 육심 금기의 불교문화와 제례 중심의 유교문화 영향
7. 조선 500년간 ‘시집을 가려면 장, 김치, 젓갈, 죽, 떡 등 각 36가
것이다. 불교 못지않게 일본 고유의 민족 신앙인 신도 또한 성애에 관해서 노골적이다. 그들의 신화에서도 이러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그 후 메이지유신(1868)에 의해 기독교 사상이 등장하면서, 기독교의 엄격한 성적 계율로 인해 성적 고뇌를 겪기도 하였다.
일본은 근세 이래 중국과 조선의
사상을 내면에 포함하고 있는 종합예술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일본 정원과 중국 정원의 차이는 역사발전의 다른 단계에서 서로 구별되는 특징을 나타낸 것이며,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사상 내용을 반영한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콜롯키움은 일본 정원 고유의 특성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