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부장제적 질서와 대중문화론
가부장제(Patriarchy)란 용어는 여성학에서 빈번히 언급되지만 그 정의에 대한 합의는 없다. 이 용어는 ‘아버지의 지배’ 즉, 아버지의 유산이 아들에게 이어지는 등 남성중심의 가족질서 그리고 더나아가 사회에서의 남성중심의 질서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는 외연
가부장적 질서
무사의 家는 가부장적인 질서가 매우 강했다. 무사 집안이 강력한 가부장적 질서 하에 놓이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경제적 논리로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 농민의 경우에는 가족 전체가 생산 활동에 뛰어들기 때문에 가족 경제 전체에서 가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부장제적인 질서에 편입되는 형상이라고 파악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를 급진적 저항의 것으로 옮겨놓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과연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가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이야 하는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1.자유로운 남성
조선후기의 가부장적인 사회질서 : ‘심리록(審理錄)’중의 음옥(淫獄)
간통한 아내나 간부(姦夫)를 죽인 남편은 대개 무죄 방면
밀양에 사는 최옥만 이라는 남자가 아내의 잦은 간통으로 아내를 살해
→ 국왕(정조)의 말 : “그 아내가 그의 손에 죽고 일찌감치 법에 의해
‘가족(家族)’이라는 공통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가정소설과 가문소설의 관계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거리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가정소설은 지난 날 동양적 가정생활에 있어서의 모순과 갈등과 비극을 표현한 소설, 혹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