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구성원 전체는 가장의 지위와 재산에 전적으로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한 집안에서 유일하게 경제적 능력을 쥐고 있는 가장이 자연스럽게 그 집안에서 절대적인 권위와 권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정현숙・정미애 공저, 일본사회문화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pp. 133-13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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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서는 형제 서열 없이 분가, 차세대 주거단위 및 경제적 독립의 용이성, 여성 전문교육 보편화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대되면서 부자관계가 주축을 이루던 가족구조가 부부중심의 가족구조로 변화되는 가족관계의 변모를 가져왔다. 효가 가장 중시되던 사회의 가치관 역시 변화되었고, 부모는
않는다면 외형적인 가정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듯이 우리를 불러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셨다. 이러한 언약적 관계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셔서 먼저 자녀로 삼으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생명이 태
제도가 정착될 당시는 물론 그 고착을 가져온 시기의 정치권력의 성격에 주목하게 한다. 호주제도가 부계혈통중심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표현임은 명백하다면, 그와 같은 이데올로기가 단순히 남성중심사회의 문화적 의식구조만에 기대어 유지되어올 수 있었다고는 단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반
여기에 외도, 폭력, 의처증 등 비인간적인 행위까지 더하면 그건 아내인 여성의 핍박과 박해 수준이다.연로하신 할머니가 할아버지를 상대로 이혼소송을 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한평생을 온갖 고통 속에 살아온 할머니의 인생은 현 가족제도와 그 의식구조를 위해 희생되어야만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