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개화가사는 개화기 즉 1894년 갑오경장 이후로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지어진 가사로서 개화를 주장했거나 부정했건 간에 개화문제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그리고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 주로 分聯體로 된 가사를 말한다. 그러므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된
가사로는 성대중의 <甲民歌>, 작자미상의 <기음노래>,<居昌歌>,<井邑郡民亂時閭巷聽謠>,<民怨歌>,<合江亭歌>,<花煎歌>,<恨時節曲>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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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풍수가사의 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각 지역을 두루 踏査하면서 그 곳의 지세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민층과 양반의 부녀자층까지 가사를 짓고 즐기게 된다. 또한 개화기를 전후해서는 여러 지식
가사(假死)는 영혼의 일시적 부재(不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태이다. 그러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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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