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사의 효시작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선반가>는 이현보가 1527년에 동부승지가 되자, 그 어머니인 권씨가 기뻐하며 그를 맞이하는 자리에서 불렀다는 노래이다. 여성들의 가사 창작 활동이 중종 때 지어진 <선반가>로 예를 삼아, 조선중기 이후에 영남지방의 사대부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한 노래를
연정의 표출과 숨김없는 신세한탄이 여실히 잘 표현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조선조 서민여성들은 인간 본연의 욕구를 죄악시 하지 아니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현실을 개조하고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려고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Ⅱ. 가사문학(가사) 매화가 작품분석
<매화가>
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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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의
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사대부라
가사의 향유층
주요 작가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兩班家)의 부녀자, 승려, 중·서민(中·庶民) 등 기술(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