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미상
(1) 계녀가 : 시집가서 해야 할 행실을 딸에게 가르치는 가사
(2) 경축가 : 집 안에 경사스런 일이 있을 때 지은 가사
(3) 풍류가 :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가사
① 화전가 : 자식과 부모의 관계를 떠나서 동류들끼리 노는 즐거움을 노래
② 기행가 : 멀리까지 가서 즐기고 논 내
가사가 지닌 내용과 형식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사의 명칭은 일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서술하고 있는 바 중국에서는 한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도 하며 한글로 쓰인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가사를 ‘운율적 생활의 일부’라는 ‘시가(詩歌)’ 개념으로 다루었으나 후에 그 전의 태도를 자기 비판하면서 ‘시가는 운문이지만 운문은 시가가 아닐 수도 있다.’고 전제하고, ‘가사는 형식상 시가이지만 내용상 문필’이기 때문에 시가와 문필 중 어디에도 귀속될 수 없다며 ‘시가, 가사, 문필
가사(歌辭) ․ 가사(歌詞) 등을 들 수 있고, 한글로는 ․ 가 등으로 표기된 것도 있다. 그리고 학자들은 歌詞와 歌辭의 명 칭을 가지고 서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長歌란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
가사의 효시작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선반가>는 이현보가 1527년에 동부승지가 되자, 그 어머니인 권씨가 기뻐하며 그를 맞이하는 자리에서 불렀다는 노래이다. 여성들의 가사 창작 활동이 중종 때 지어진 <선반가>로 예를 삼아, 조선중기 이후에 영남지방의 사대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한 노래를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