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CMC란, 이전까지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르게 타인과의 대화를 컴퓨터라는 정보통신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몰라보게 달라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더불어서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간/사회적으로 가장 강력한 파급효과
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
가상교육체제의 도입까지 시도되고 있다.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구촌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을 통해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온라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필요한 지식과
Ⅰ. 서 론
1. 문제제기
지금까지 인류는 수많은 기술들을 개발해내고 산업적으로 활용해 왔다. 증기기관, 내연기관, 전기, 철도, 전화, TV, 반도체 등 수많은 기술들이 출현하면서 세상을 변화시켰다. 이 기술들은 인류의 생활 속에 서서히 파고들면서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 활동을 바꾸어 놓았다.
Ⅰ. 서론
CMC가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역시 이중적이다(Jones, 1995: 18). 우선 그것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동체, 또는 적어도 공동체의 느낌을 북돋운다.
라인골드(Rheingold, 1993)는 전자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형성하는 인간적 관계망에서 비롯된 사회적 집합체를 가상공동체(virtual co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