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하였다(HITL, 1995).
교육은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단계적으로 도전하는 자세와 노력을 통하여 실현이 되는 날을 기대함으로써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상현실에 대한 실현에 있어, 컴퓨터 모니터와 소프트웨어만으로도 가상현실을 학급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우리의 경우, 우선적으
의미
(1) 사이버 공간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말은 1984년 윌리엄 깁슨(William Gibbson)의 소설『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용어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그 의미는 '가상현실 기반 컴퓨터 네트워크'였다. 오늘날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가
시공간적 제약 및 성별, 연령, 계층, 인종 등의 사회적 조건을 초월하여 각자의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공동체가 만들어진다.
넷째, 생활 세계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또 하나의 삶의 공간이다. 사람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쇼핑을 하고, 은행 일을 보고, 교육을 받고,
가상 공동체가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서의 어떠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을지를 현실공간의 공동체를 둘러싼 심리학적 현상과 해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본 보고서의 의의라 할 수 있다. 우리들 개개인의 일상적인 행위와 의식과 가치가 때로는 가상 공동체에 의해 규정되기도 하고, 또 때로는 역
가상 공동체가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서의 어떠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을지를 현실공간의 공동체를 둘러싼 심리학적 현상과 해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본 보고서의 의의라 할 수 있다. 우리들 개개인의 일상적인 행위와 의식과 가치가 때로는 가상 공동체에 의해 규정되기도 하고, 또 때로는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