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에 대한 소개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사나 행정가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상현실의 개념이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리고 가상현실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기본적인 조작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도 시급하다. 그
사이버 공간은 네트가 존재하는 곳은 어디든지 구성될 수 있기에 네트는 사이버 공간이 탄생하기 위한 필연적인 전제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를 켜는 순간 나타나고 끄는 순간 사라지는 “장소 없는 공간”(Placeless Place)(Ogden)이다. 특히 인터넷이 점차 일상생활을 하는데 없어서는
인터넷 중독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쟁점으로 급부상하기에 이르렀다. 가치판단 기준이나 통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아무런 가치판단 없이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을 받아들여 폭력 및 가상세계 지향의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터넷 사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그리고 생활상의 장애와 같은 요인 모두가 나타 날 때 인터넷 중독으로 간주 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 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인
교육적 가치보다는 ‘상품적 가치’에 의해 규정된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래야 한다.
공급자가 수요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양한’ 교육상품을 만들어내려면 공급자는 새로운 규율로 무장해야 한다. ‘다양화’의 책임을 떠맡게 된 단위학교 및 교사에게 제시된 행위지침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