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 거문고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든 악기가 있는 반면, 중국이나 서역 등지에서 들어와 사용된 악기도 있다. 이렇게 외국에서 들어온 악기들은 대부분 본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 연주법이나 조율 방법은 우리 음악을 연주하는데 적합한 형태로 향악화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
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기들이 만들어내는 따뜻한 목질감의 음색은 한국 음악의 커다란 특징 중 하나이다. 한국음악은 서양고전음악에 비해서 속도가 느린 편이다. 서양음악에서 보통빠르기인 모데라토의 메트로놈 수치는 1분에 90회로 이는 1분간의 심장 박동수에 가깝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