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인 유교 문화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은 공동체 중의 하나가 가정이다. 유교 문화의 영향을 입은 가정의 특징은 가부장제 가족, 부자 관계, 부부 관계, 고부 관계 등에서 그 특징을 살 필 수 있다. 가족구조 내에서의 가부장제도, 부자 관계, 부부 관계, 고부 관계 등을
문제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전제를 앞세워 가정폭력을 개인적 사건으로 간주하여 해결하기보다는 사회 체계적인 변화와 성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의 변화를 해결방법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이론은 시대에 따라 관점이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는데 페미
가족의 요구와 필요사항을 과대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확대된 이기주의로 잘 묘사될수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만일 여성에게 남성과 균등한 교육과 법적 권리들이 주어진다면 여성
재결합 가족이라는 용어는 이전 결혼이나 동거 생활에서 태어난 자녀를 가진 성인들이 다시 만나 가족을 구성한 경우를 일컫는다. 흔히 계부모 가족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족형태에는 몇가지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자녀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생(부)모가 존재한다는 점’, ‘이혼하여 갈라
문제, 남편의 열등감 등이 있고, 가해자 및 피해자 모두에게 있어서 아내학대의 주된 이유는 ‘남편에 대한 이해부족’이라 응답하고 그 다음으로 ‘시댁과의 관계상문제를 꼽는다. 즉, 가정폭력 경험이 있는 78%의 부부들(가해자, 피해자 모두)은 정통적인 남성중심의 가족주의 또는 가부장제적 성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