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한 도덕실천을 중요하게 말한다. 그런 사상적 배경으로 형성된 가족중심주의는 개인보다는 집단을, 가족외의 타인보다는 가족구성원을 중요하게 여긴다. 또 개인의 삶에 있어 가족을 삶의 터전이며 종교로서 절대시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가족’에 허덕이게 하는 기반이 된 것이다.
전통적 신분대신에 학력 자격 취득을 요건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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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산행
1. 리더의 지시에 복종할 것
리더는 인격적으로는 훌륭해야 하지만 산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고 등산 기술이 능숙한 자이다. 그러므로 집단 등산에 있어서는 항상 리더의
가족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른 친척의 의미도 과거 대가족 유지하던 시대와는 달리 많이 약화되고 있어 일가친척을 잘 모르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 아내위주의가족관계가 형성되다보니 아내 쪽의 일가친척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한 고나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가족관계3공통) 한국
사회질서를 유지시켰다는 장점을 지닌다. 한편 전통적 가족주의의 문제점으로는 부재혈통을 강조하고 가족 내에서의 상하 서열관계가 사회적 관계로 확대됨으로써 여성에 대한 차별, 권위주의, 친소의식, 배타적 집단주의를 양산하여 시대 변화에 역행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한국사회는 짧은 기간
가족 가치와, 가족 내 성적 갈등, 착취 현상을 가장 큰 가족 문제라고 보았고 체계론적 관점에서는 산업화, 도시화 등 사회변화로 인해 전통적 대가족 기능이 약화되고 연대성이 파괴되고 축소되는 것을 가족문제로 보았다.
기능주의 관점에서 보면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중심으로 가족문제를 생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