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현대사회는 과거와 달리 많은 것들이 변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가족의 형태면에서 가족크기와 세대구성이 축소된 것이다. 또한, 가부장적인 가치관에서도 아버지의 역할이 축소되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의 형태들이 등장하였다.
과거 농경중심의 사회에서 산업화 과정을 거쳐서
가족에까지 이르는-의 특질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사회구성원 전체에게 자연스럽고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 같은 어떤 지식으로 여긴다면 그 연구 영역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김승현, 2001, 26쪽)
1.1.1.3. 이 연구에서는 광고의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히 가장 주목률이 높은 TV광고는
2. 가족들의 경제주의 사고
남자들의 관계; 오빠가 돈을 벌어오기 때문에 아빠보다 더 강함. 아버지는 전형적 가부장적 인물이 아니다. 오히려 돈 벌어오는 오빠가 더 영향력 크다. '나'는 평범한 부모의 조건으로 돈, 멀쩡한 직업을 들고 있다. 그리고 엄마가 아빠와 재결합하지 않는 이유도 함바집으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Ⅱ. 진술 방식으로 소설 <동아줄, 동아줄을!> 이해하기
1. 묘사: 소설 속 인물 상상하기
1) 글과 그림으로 묘사한 호안희와 명옥
호안희
약 40대 중반. (23세에 교도소 들어와 20여년간 수감생활.)
주변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인상이 더러우며, 섬뜩하고 험상궂게 생겼다. 송곳눈(날카롭게 쏘아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