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가족제도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중국가족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Ⅱ. 책의 구조 및 내용 소개
1. 제1장 서론
1) 중국가족제도사의 연구대상과 방법
가정이란 특정한 혼인 형태를 매개로 결합된 사회조직의 형태로 성격에
극치로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은 단순한 문장의 기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이성적 통찰과 감성적인 이해를 통한 추체험의 발로였고 전편, 특히 각편에 삽입된 ‘태사공왈’란에 저자 자신의 평어 부분에 흐르는 예리한 사안과 비판정신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 것이었다.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
제도( 피그미족, 에스키모)
․ 복혼제(폴리가미): 배우자를 여러 명의 허용하는 제도- 일처다부제와 일부다처제
<일부일처제>
․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사회적으로 승인된 영속적 결합을 함으로써 부부간에는 권리와 의무를 가짐.
․ 중국-일본-한국-서구 대부분의 국가들(문명사회),에스키모(
가족(核家族)이 되어 가고 있으므로, 이제 더 이상 대가족제도를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한편, 우리의 현대가족은 가계존속·조상숭배 등이 강조되는 대가족제도의 이념이 아직 조직과 운영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해주고 있음이 틀림없다.
3) 1인 가정
우리나라의 1인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