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 주인공 경희라는 인물은 일본에서 유학 중인 신지식인이다. 경희는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그래야 남에게 존대를 받을 뿐 아니라 저도 사람 노릇을 할 것 같애요.”라고 생각하는 여성이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 나오는 여성상들은 경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편네는 배우지 않아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 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Ⅰ. 서론
박완서의 작품은 여성의 다양한 경험을 소설 속에 녹여냄으로써 여성성을 구현해내고 있으며 나아가 여성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여성성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엄마의 말뚝 1」에서는 전쟁 중에 남편을 잃은 한 여인이 자식들과 함께 서울에서 삶의 공간
Ⅰ. 서 론
이태준의 작품은 사실감이 있으면서 중량감이 넘치는 뛰어난 작품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이태준은 1930년대에 본격적인 소설로써 문학의 대중화를 이루어낸 당대 한국문단의 대표 작가이다. 이태준은 남다른 가족사에 얽혀 여러 지역으로 떠돌았던 유랑 체험과 함께 당시 국내에 널리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