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晶月 나혜석 선생의 개방정신이 들어있는 [경희]
1910년대는 문학사에서 소위 일제 침략기의 문학기, 애국계몽기 혹은 개화계몽기라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혜석은 근대적 이상을 가진 여성은 어떤 여성이며 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이상적인 근대적 여성으로 대표되는
Ⅰ.서론
羅惠錫(1896-1948, 호 晶月)2) 은 경기도 수원에서 羅基貞과 崔是議의 5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딸로서는 둘째이다. 본적은 京畿道 水原郡 水原面 新豊里 291번지(지금은 水原市 長安區 新豊洞 45번지 일대)이며 가정은 상류층에 속했다.
나혜석에 대해 세계문예대사전에는 여류서양화가, 시인으
Ⅰ. 들어가는 글
오늘날 우리의 어머니들은 어떤 모습일까. 혹은 ‘모성’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과연 어떤 것일까. 예전부터 지금까지, 대부분 어머니는 오로지 자식을 위해서 그 어떤 고통도 감내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는 존재로 그려져 왔다. 그리고 이러한 어머니들의 모습은 ‘모
Ⅰ. 들어가는 글
오늘날 우리의 어머니들은 어떤 모습일까. 혹은 ‘모성’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과연 어떤 것일까. 예전부터 지금까지, 대부분 어머니는 오로지 자식을 위해서 그 어떤 고통도 감내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는 존재로 그려져 왔다. 그리고 이러한 어머니들의 모습은 ‘모
정신을 수용한 여성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 등 ‘제1기 여류 문인‘들은 그들의 문학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