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해 동아시아의 유교문화권에서는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와 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의 행동이야말로 유가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와 같이 중도를 추구하는 타협정신은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갔다.
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
인간이 자신의 신체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욕구를 말하는 것으로 허기, 갈증, 성적 욕구등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말한다.
-안전 욕구: 신체적, 정서적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를 말한다.
-사회적 욕구(애정 욕구) :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된 욕구로서 타인들과 어울리
인간관계를 잘 다져간다. 이 가족의 이주야말로 정철에게는 대전환기를 맞는 기회가 된다. 그간 유배 생활로 잃었던 소년시절의 화려한 꿈이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었으나 이곳 성산(담양)의 자연 풍경과 성산 앞을 흐르는 죽계천인 일명 송강의 도도함은 그의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 시절을 사
감정 을 표현해 내기 위하여 얼마나 문체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음
(2)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성정(性情) ; 성질과 심정
- 고대중국인들은 인간이 감정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문학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 인간감정의 종류에는 희노애락(喜怒哀樂), 희노애구애오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