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의 종류가 번잡스러워졌음을 뜻하나, 다른 측면에서 보면 옛사람들이 인간의 감정 을 표현해 내기 위하여 얼마나 문체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음
(2)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성정(性情) ; 성질과 심정
- 고대중국인들은 인간이 감정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문학행위를 할 수밖
문체는 원칙적으로 작가의 이론이 섞여 있지 않아야 한다고 하지만 중국에서도 송대 이후에는 오히려 작가의 이론이 들어 있는 소위 변체의 ‘기’가 많이 유행했었다고 한다. 장덕순, 『한국수필문학사』, 새문사, 1985, 30쪽.
한편 유협은 『文心雕龍』 유협, 『문심조룡』이민수 역, 을유문화사, 19
연구 에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다. 과거에 급제한 뒤 10여 년 간 벼슬길에 오르지 못한 이규보는 32세 때 비로소 전주목사록이 되었다. 당시 고려는 무신 최충헌이 권력을 잡고 있었는데 어느 날 최충헌이 잔치를 열고 선비들을 불러 시를 짓게 했는데 여기서 이규보는 최충 헌에게 그의 문학적 재능을 인
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