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은 서학에 대응할만한 것으로 동토(東土)인 한국의 종교를 의미하며,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人乃天)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의식과 시
여성의 상대적 지위는 지나치게 낮은 편으로 남성의 예속상태에 지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의 일본민법(구민법)이 상대적으로 여성의 지위를 낮게 규정하고 있었으며, 그것의 적용이 식민통치에 유리했기 때문이다.
일본으로부터의 해방과 6.25전쟁을 경험하고 새민법이 제정(1958)된 19
동학혁명 등이 조선의 고루한 남존여비 사상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극히 소수의 사람들에게 남녀 평등 사상, 신여성사상 등이 보급되기도 하였다. 일제시대에는 국가 부재의 상태에서 소수의 여성을 중심으로 가정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 사회활동에의 참여, 직장에의 참여, 자유연애 사
여성의 지위를 낮게 규정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이유로는 그것의 적용이 식민통치에 유리했기 때문인 것 등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일본으로부터의 해방과 6.25전쟁을 경험하고 새 민법이 제정된 1960년대 이후, 우리사회는 또다시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된다. 정부의 공업화를 통한 산업구조의 변화가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