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에 의한 학교의 발전 배경
선교사들은 선교의 한 수단으로 교육에 먼저 착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말로 대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 한국은 고종이 공포한 「홍
Ⅰ. 개요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것들을 창조주의 뜻대로 잘 관리하도록 인간의 재능에 따라 각기 다른 사명을 주었다. 그러므로 내가 하는 일과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는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의 하는 일에만 관심이 많고 자신의 하는 일을 소홀히 한다면 하나님으로부터
개신교)는 큰 역사적 공헌을 했다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국 기독교 선교 역사는 특이한 특징을 가지는데, 그것은 기독교가 외래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접해진 것이 아니라 천주교나 개신교 모두가 그 복음의 접촉의 시작이 자국인에 의해서 경험되었다는 것이다.
먼저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
선교사들이 있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예부터 많은 침략과 식민지배 아래 상한 마음을 가진 백성들이 많이 있는 그런 작은 나라였다. 한 선교사의 말처럼 조선인들은 실로 감성이 있고 종교에 대한 열의가 있었으며 그 열의는 불교, 도교, 유교 등의 종교 내지 사상을 받아드리고 민간에서는 샤머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