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이 있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예부터 많은 침략과 식민지배 아래 상한 마음을 가진 백성들이 많이 있는 그런 작은 나라였다. 한 선교사의 말처럼 조선인들은 실로 감성이 있고 종교에 대한 열의가 있었으며 그 열의는 불교, 도교, 유교 등의 종교 내지 사상을 받아드리고 민간에서는 샤머니즘,
대한 깊은 이해가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기독교는 선교사에 의해 이 땅에 전해진 것이며, 알렌의 입국을 선교의 기점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선교식민사관을 바탕으로 평양 대부흥 운동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먼저 백낙준에 의해 이루어졌다. 백낙준, 『한국개신교사』(연세대학교 출판부, 1973),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점이다.
한국교회 초기부흥과 성장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민중중심의 교회 건립과 함께 ‘네비우스정책’이라는 선교 정책이 한 몫을 담당한다. 중국에 파송되었던 네비우스선교사를 통해 한국 선교의 정책을 자문 받아 이를 시행한 결과 한국교회는 자립, 자치의 원칙
초기에는 천문학 · 역법 등 서양과학에 관심을 가졌으나 점차 서양과학기술의 배경이 되는 기독교 사상에로 이해를 심화시켜 18세기 후반 정조임금 때에는 천주교 신앙조직이 조선사회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그 시대의 소외된 계층에게 새로운 세계의 가능성이요, 희망으로 서민
선교사들이 암암리에 활동 중이며 한국의 무슬림인구가 40만에 달하며 10년 안에 100만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기까지 한다.
지금 한국교회에는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슬람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이슬람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