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생애와 그 시대의 배경을 살펴 볼 텐데 그 가운데서 “그는 왜 종교개혁을 일으킬 수밖에, 혹은 그는 왜 종교개혁을 일으키게 되었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보고 대답해 보자. 덧붙여 루터의 개혁을 통해 우리가 배울 점과 과연 한국 교회의 실정에 적용 될 수 있으며, 있다면 어떻게 '적용' 될 수
나아오기를 라노라 …텬쥬교회에 드러와 잇서야 하리로다.”
개신교 역시 가톨릭에 대한 매도를 심하게 한 것이 그 처음부터의 자세였다. 언더우드 (H. G. Underwood)는 1892년에 열린 개혁교회연맹 세계대회 (WARC)에 참석하여 한국의 가톨릭을 비방하여 <이교(異敎)와의 결탁>이라 한 일이 있었다.
개혁이 여성에게 불리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개혁교회 내에서 점점 자라나는 가부장적 정설, 여성의 시민권이나 공적 역할의 제한, 수녀원의 약화 등을 지적한다. 모든 영혼이 동등하게 신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루터의 주장은 여성들이 직접 신에게 말할 수 있고 신이 여성에게 말할 수 있다는 점을
루터의 개성과 개혁운동의 동기에 대한 문제와 루터의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로서의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역사상으로 루터가 중요한 위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정당
루터의 개성과 개혁운동의 동기에 대한 문제와 루터의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로서의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역사상으로 루터가 중요한 위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