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트라스부르크는 A.D.855년부터 신성로마제국에 속했다가 A.D.1201년에 자유도시가 되었다. 슈트라스부르크는 자유도시였기에 망명자들이 많았다(ex : 깔뱅). 종교개혁 후 주로 신교도들이 살게 되었으나, 30년 전쟁(1618~1648) 동안 종교마찰을 신중하게 피했다. A.D.1681년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프랑스 혁명 전
교회 예배의 체험적 영향은 부활사건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고 주의 임재는 더 이상 거룩한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기도가 드려지고 만찬이 베풀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성만찬의 요소를 받아 친교를 하며 종말론적인 기쁨으로 가득한 주의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교회의 경우 시작단계에서는 신도들의 영성 개발과 교육 등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수백 명 이상의 교인이 확보되면 사회문제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사회 종합복지관 운영 등 사회복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교회의 난립과 지나친 경쟁으로 개교회의 성장세
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