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뱅). 종교개혁 후 주로 신교도들이 살게 되었으나, 30년 전쟁(1618~1648) 동안 종교마찰을 신중하게 피했다. A.D.1681년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프랑스 혁명 전까지 자치특권을 누리던 이 도시를 점령한 후 레이스베이크 조약(1697)을 통해 프랑스에 합병시켰다. A.D.1792년 프랑스의 시인이자 음악가이며 군인이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최대의 강조점은 신자의 공동체로서의 무형교회가 아니고 신자의 어머니(mater fidelium)로서의 유형교회에 있다. 종교개혁은 이 같
종교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
교회가 갖고 있는 직분은 무엇인가? 교회에서 권징은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해 종교개혁자인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