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예배의 체험적 영향은 부활사건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고 주의 임재는 더 이상 거룩한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기도가 드려지고 만찬이 베풀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성만찬의 요소를 받아 친교를 하며 종말론적인 기쁨으로 가득한 주의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교회개혁운동을 도와 달라고 요청하게 되었다.
그러나 킬빈은 자신의 내성적 성격과 앞으로 연구 계획을 설명하면서 도저히 응할 수 없다고 거졀하였다.
그러나 화렐의 헌신적이고 생명을 건 활동으로 로마교 미사가 폐지되고 시민들은 복음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겠다고 서약까지 하는 개혁운동의
루터의 일생의 반려자이자 종교개혁자의 큰 협력자였다. 10월에는 독일어로 첫 미사도 집행하고 찬송가도 발간되었다. 이로써 독일어 예배식, 회중의 찬송, 교리문답으로 예배의 개혁을 가져왔으며 교인들의 내적 발전 요소도 제공하였다. 1546년 2월 18일에 루터는 62세의 나이로 하나님의 곁으로 갔다.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종교 개혁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와 별도로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