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 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중 하나인 변법자강운동을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기로 하자.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였으므로 운동은 점차 고립되어 갔으며, 수구파(守舊派)와 서태후(西太后) 일파의 쿠데타로 불과 100여 일만에 실패로 끝났다.
운동이 진압되지 않은 상황 김정호,『19세기 중국 중체서용적(中體西用的) 개혁론의 의의와 한계』, 國際政治論叢, 2004. p52-53
에서 1861년 7월 함풍제(함풍제,咸豊帝)가 피난길에서 사망하고 만다. 함풍제의 뒤를 이을 황제 동치제(동치제,同治帝)를 보필할 8명의 대신 중 핵심적인 3명을 처형해버린 공친
개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 (變法自彊運動)이라고도 한다. 1898년의 ‘변법자강책(變法自彊策)’이다. 변법자강운동의 배경은 청일전쟁 이후 제국주의 열강의 태도 전환 : 공업제품 수출을 넘어 자본 진출 목적으로 민족적 위기를 자각한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
운동의 중심인물이었던 강유위(康有爲)는 광서제(光緖帝)를 포섭하여 위로부터의 정치변혁을 시도하였고, 강유위를 중심으로 추진된 변법운동은 제국주의적 침략 속에, 망국의 위기에 처해 있는 나라를 구하려는 구국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중국 근대 개혁운동의 중요한 무술변법은 백일천하로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