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에 태동하기 시작한 서구식 영양학과 식품학 이론과 서양 음식을 비롯한 외국 음식이 점차 널리 퍼지기 시작하였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사 회수는 빈부나 계절,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상하를 막론하고 형편이 어려워서 보통 두 끼를 먹었다. 농민들은 평상시에는 감자나 풀, 나무
. 그것에 자극을 받은 조선은 정부는 정부대로 그들의 교육을 받아들여서 서당이 아닌 새로운 체제의 교육을 기획하고 시행을 하게 되었으며 각각의 나라에서 들어온 여러 선교사들은 그들 나름의 교육 사업을 펼쳐 나갔다. 이에 자극을 받은 민족 운동가들도 그들 나름의 교육을 만들어 나갔다.
들어온 지 30여년이 흘러 의복 개량 운동과 함게 서양복 입기가 많이 확산됨에 따라 양복이 차츰 보급되었으나 여자는 학생이나 일부 사회 활동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대부분 긴 저고리에 짧은 통치마를 한 한복차림이 많았다. 그 양상 속에서 우리 옷과 양복이 혼용되어 버선에 구두를 신기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