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족은 개인이 나서 자라며 그의 인격을 형성하는 보금자리인 동시에, 가족 속에서 사회의 성원이 되기 위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한계를 초월하는 사회적 인간으로 만들어지는 훈련장이기도 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가족은 인간양육 및 교육을 담당하는 가장 강력한 제도체인 것이
개하고 그 사건의 중추적 역할을 하며 작품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효과를 갖는다. 또한 등장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사건 전개에 따라 갈등의 고조와 해소로 인해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작품 속 인물의 행위는 다수의 인물들과 관계되어 사건이 진행되고 소설에
개’처럼 만들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결국 그는 남과 북의 이데올로기를 다 받아들이지 못하고 남한도, 북한도 아닌 제 3국을 선택하게 됩니다.
‘광장’에서 명준은 남한의 ‘광장’을 '탐욕과 배신과 살인의 광장'으로 치부합니다. 자유의 탈을 쓴 방종의 실태를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고 느
개하고자 한다.
2. 펼치기
1) 최인훈의 <구운몽>에서의 환상의 위치
(1) 서사의 경계와 이중구조
최인훈의 끓임 없는 실험 정신은 60, 70년대 리얼리즘의 경고한 틀을 갖고 있는 우리 문학계에서 하나의 경이로움이다. 리얼리즘의 경도에 있었던 당시의 문학 풍토 속에서 그의 환상성은 거의 이단덕
서사시인으로 꼽히는 존 밀턴.
밀턴의 생애는 지극히 파란만장하고 고난에 찬 것이었다. 국왕 찰스 1세가 사형선고를 받고 도끼에 목이 잘려나가는 영국역사상 전무후무한 사태가 벌어지던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밀턴은 조국을 이해, 대의를 위해 온몸을 불사른 혁명가요 종교 개혁가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