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인 강민은 <미스터리 극장>이라는 프로그램의 PD이다. 그는 유령이 나온다는 숲, 거미숲에 관한 제보를 받고 거미숲 근처 사진관으로 취재를 떠나고 그곳에서 민수인이라는 여자를 만나게 된다. 그녀와의 인터뷰 가 끝난 뒤 의문의 전화 한 통을 받게 된다. 수화기 속 남자는 거미숲 깊은 곳에 자
자신의 부모에게 사랑과 미움의 욕망을 경험하게 되는데 같은 성의 부모에게는 라이벌 의식으로 인한 죽음을 소망하는 반면 반대성의 부모에게는 성적 욕망을 품는다” 서인숙, 위의 논문, p.123.
로 압축될 수 있다. 즉, 유아에게도 성적인 욕망이 있으며 반대 성의 부모를 욕망하지만 거세의 위협 속에
하지만 이러한 상태는 변함이 없다고 본다. 또한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늘 자신에게 불안감을 주는 요소들을 본능적으로 알고 싶어 하고 때로는 영화를 통해 그것들을 부정해버리고 싶어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계속해서 공포영화를 찾게 되는 것이다.
Ⅱ. 공포영화의 공포감 조
영화의 꿈과 환영을 만들고 이는 인간의 무의식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어딘가에서 박탈된 욕망을 스크린에 투영된 이상적 이미지로 순간 순간 매혹하게 만드는 것이며, 관객은 주인공에 감정이입을 하면서 철저하게 외부와 연계된 동일성을 느낀다.
거대한 어둠 속에서 영화를 관람하고, 그렇게 슬
거미줄에 벌레를 가득 묻혀서 솜사탕을 만들어준 장면과 두꺼비와 뱀에 입김을 불어 풍선을 만든 장면)
③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문제
이기적인 현대인들이 느끼는 공통의 정서 ‘외로움’
모두에게 소외된 슈렉이 당나귀와 친구가 되면서 피오나를 만나기까지의 여정을 통하여 외로움을 벗어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