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이드와 라깡의 욕망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써 무의식의 존재를 주장하였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이 무의식은 인간 행위 뒤에 숨어 있는 근본적인 욕망구조이며, 인간 행동이나 심리상태를 설명해주는 핵심적인 이론이다. 비록 성적욕망과 무의식을 일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
-가능한 한 영화를 객관적, 체계적, 합리적,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이성적인 논증작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영상을 통해, 실제로 자동차 광고에서 응시 개념의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3. 연구 주제 가정과 이론 배경
남성과 여성의 응시 개념의 차이는 프로이트, 라캉 그리고 로라 멀비의 이론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100년 전 정신분석학을 연구했던 프로이트는 관음증과 노출증에
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을 독창적으로 계승한 자크 라캉의 저작들은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형성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이론가들은 보통 개인의 삶에서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욕망(慾望)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신분석학이 어떻게 영화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가를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