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건국시조의 신화와 역사에 어떤 문제점을 남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본지의 결론에서 다시 언급한다.
2. 본론 : 고구려건국신화연구사 검토
2.1. 고구려건국신화 원문자료 소개
한국
연대
중국
1세기 말
『논형』 「길험편」
광개토대왕 비문
414년
모두루묘지
5세기 중엽
554년
1. Intro - 신화란 무엇인가?
한국 신화를 말하기 전에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 없이 막연히 한국 신화에 대한 접근은 수박 겉핥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신화에 대한 정의는 상당히 명확치 않은 부분이다.
신화(神話)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
신화를 창작하여 묘제 때 불렀던 것이 국조신화요 건국서사시라 추정된다. 그 뒤 사제권이 정치권에서 분리되면서 국무에 의해 종묘 제의에서 국조신화가 전승되다가 불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사직단의 설치로 말미암아 국무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당시 풍요와
2. 시조신화의 상실과 비극의 탄생
이들의 잃어버린 이야기를 찾으려고 할 때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서사 형식이 한 집단의 기원을 이야기하는 시조신화이다. 웅녀나 유화나 본래는 어떤 집단의 시조신격이었으나 고조선이나 고구려의 건국신화 속으로 재구성되어 들어오면서 시조신격으로서의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