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신화가 제의적 현실이 언어로 반영된 구술상관물이라 하였다.
주몽신화를 여러 문헌간에 대비적으로 살펴보았던 연구도 있다. 장덕순는 설화적인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선구의 업적을 쌓았는데 「동명왕편」과『삼국사기』동명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박두포는 부전하는 『
동명왕이 건국하기까지의 고난을 생각하며 자신들도 현재의 고난을 이겨내고자 하였다. 『광개토대왕릉비』에서도 광개토왕의 치적을 말하기 전에 「주몽신화」부터 기술하여 고구려의 신화적 영광을 자랑하였다. 그리고 고구려가 망했을 때는 동명왕 모(東明王母)의 소상(像-흙으로 만든 사람의 상
고구려·백제·신라의 시조와 각 시조의 신화 그리고 역사를 모두 수록하고 있다. 고구려 시조인 <주몽신화>에 대해서는 해부루와 주몽, 유리의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다. 본지에서는 <주몽신화>만을 다루고자 하으로 유리왕에 대한 부분은 생략한다.
[1] 시조 동명성왕의 성은 고씨요 이름은 주몽이다.
신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특징
① 개국신화에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우선, 로물루스 신화 나 단군신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국가의 시조가 신성(神聖)한 존재라는 점(로물루스 는 신 마르스의 아들이다)이다. 두 번째는 개국시조가 주몽이나 로물루스처럼
동명왕 신화」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해모수와 정을 통하여 용궁에서 추방당한 유화가 밀폐된 방에 갇혔다가 후에 고구려 건국 시조가 된 주몽을 낳은 것이나, 주몽이 금와의 마굿간지기에서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고구려의 왕으로 등극하는 것이 바로 그와 같은 것이다. 주몽은 알로 탄생한다. 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