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신화가 제의적 현실이 언어로 반영된 구술상관물이라 하였다.
주몽신화를 여러 문헌간에 대비적으로 살펴보았던 연구도 있다. 장덕순는 설화적인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선구의 업적을 쌓았는데 「동명왕편」과『삼국사기』동명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박두포는 부전하는 『
신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특징
① 개국신화에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우선, 로물루스 신화 나 단군신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국가의 시조가 신성(神聖)한 존재라는 점(로물루스 는 신 마르스의 아들이다)이다. 두 번째는 개국시조가 주몽이나 로물루스처럼
문헌 설화인 고려 시대의 「주몽신화」는 5세기 장수왕이 세운 『광개토대왕릉비』에도 기록되어 있으며, 『삼국사기 (三國史記)』 권13 「고구려본기 시조 동명성왕(東明聖王)」에 전하는 것을 비롯하여 『제왕운기(帶王韻紀)』,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고, 조선시대에 오면 『세
고구려인들에게 주몽신화가 종교 경전과도 같이 이해되었음을 알려준다. 따라서 주몽신화는 고구려인들의 실제로 한 일들, 주위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그들이 부여하는 중요성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본 발표문은 그간 이루어진 주몽신화의 시대별 연구와, 쟁점이 되고 있는 ‘동명
고구려의 건국신화인 '주몽신화'는 신화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여긴다. 한 영웅이 엮어나가는 파란만장한 행적자체도 흥미롭거니와, 다른 여러 면에서 많은 의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주몽신화는 주몽 중심 곧 남성 중심의 본격적 서사 문학이었다는 데서 큰 의미를 지
니고 하겠다. 이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