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희생되는 것을 보았다. 이로 인해 세종의 심중에는 ‘적극적인 역사 개척보다는 허무에 기반을 둔 인간사와 인생에 대한 연민’이 자리잡게 되었으며, 바로 그것이 그가 역사를 이끌어간 동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세종의 두 형들은 골치 아픈 왕의 자리에서 도망쳤다. 첫째 형은 미친 척했고, 둘
관심을가지고 진행되어왔는데 중국 시민사회의 구체적 양태를 통한 분석은 시민사회라는 개념의 차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연구라기보다는 시민사회 형성의 가능성만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중국 시민사회에 대한 연구는 공산당과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Ⅰ. 양심적 병역거부란?
양심적 병역거부란 징병제 아래에서 병역의무를 거부하는 일로 병역거부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행해지는데, 태만이나 비겁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종교적&정치적 신념에서 특정한 전쟁이나 군무가 위배된다고 확신하는 입장에서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Ⅱ. 양심적 병역거부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두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두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을 고민하는 실수라고 말한다. 그는 학교문제에 대한 정의를 수단에서 목적으로 전환시키려는 희망에서 이 책을 썼으며, 원제인 『The end of Education』에서 “end”라고 하는 말에는 “목적”과 “종말”이라는 두가지 의미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의미 있는 목적 없이는 학교교육이 종말로 귀결될 것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