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스는 테오반 도스부르크(Theo van Doesburg)의 분석적 정신에 따른 건축도(建築圖) 에 의해 종래의 패쇄적인 입방체로서의 주택개념은 이미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하는 것을 배웠다. 이 두 개의 습작에서 그는 개념이 명쾌하고 통일된 예술적 표현을 나타나게 설계하였다. 이 전원주택은 종래의
『 박길룡 (1898~1943) 』
◉ 건축가 소개
국 근대건축의 희망이자 모범이었던 박길룡.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그의 업적은 실로 기념비적이다. 엄혹한 일제 강점기에 조선 민중이 필요로 하는 조선의 건축을 하겠다며 당당히 나서 한국인 최초로 건축사무소를 열고 건축 잡지를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건축과 모순된 측면이 있다고 언급한다. 이것은 도시를 모두 획일적으로 계획하려는 근대 건축가의 도시 계획에 대하여 비판하며 도시 속의 건축은 지어지고 다시 파괴되고 재건설되면서 자생성이 있다는 것이며 건축은 그에 반하여 건축가의 손에 의하여 한번 에 지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건축만큼 느리게 변화한 예는 찾기 힘들며, 'Neo' 라는 수식어의 '복고' 양식이 건축만큼 빈번하게 사용되는 예 역시 찾기 힘들다.
건축은 디자인임과 동시에 또한 공학이며 기술이다. 일본의 건축가 후지모리 테루노는 '건축은 중력을 거스르려는 인간의 욕망의 발현'이라고 표현한 바가 있다. 이 말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