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아이젠만(Peter Eisenman),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존 헤둑(John Hejduk) 등의 젊은 건축가들이 모여 그룹활동을 하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룹활동을 하던 5명의 주도적 건축가들 대부분은 미국 동부 해안지역의 유수 사립대학인 프린스턴이나 코넬대학을 졸업하였고, 1972년에는 'Five Architects'라는 책
아이젠만 및 1990년대 이후에 유행했던 해체주의 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탈기능주의’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1. 신합리주의
1) 합리주의
• 1920년대 후반 이탈리아에서 합리주의 발생
• 이탈리아의 전통, 역사성을 현대건축에의 투영을 목표로 함.
• 그룹 7이 주축이 되었다.
(밀라노 공과대학 출신의 건축가 가르코, 프레테, 라바, 리베라, 휘지노, 폴리니, 테라그니 등으로 구성된 그룹 7은 이태리
건축가들은 고전양식에 철골구조를 사용한 건물을 지었으며, 보수적인 건축가들도 철과 유리를 사용했다. 1851년 런던에서 열린 국제박람회장 건물인 팩스턴이 설계한 수정궁은 온실구조처럼 철과 유리로 된 건물이다. 이때의 표준화된 공장제품 생산, 현장조립 시공방법 등은 후기의 국제박람회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