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

 1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1
 2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2
 3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3
 4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4
 5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5
 6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6
 7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7
 8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8
 9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9
 10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新古典主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고전주의 개념

2. 신고전주의 시대별 분류
혁명시대
총재정부 시대
집정정부 시대와 제1제정 시대

3. 예술 분야별 작품
회화
- 다비드, 앵그르
건축
- 영국, 독일, 프랑스
조각
본문내용
3. 신고전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조각은 부조에서 대기원근법이나 선원근법을 나타낸다든지 환조에서 휘날리는 머리카락이나 옷자락을 묘사한다든지 하는 회화적인 효과를 염두에 두지 않고 명확한 윤곽선, 평평한 바닥면에 역점을 두었다. 이들은 주로 고전사상과 로마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다.

17세기의 프랑스 및 이탈리아 아카데미의 이론가들은 과거의 시대와 장소를 표현할 때 의상•세부•배경 등이 정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세기 미술가, 특히 신고전주의자들은 새롭게 얻어진 고고학적인 지식에 힘입어 그 이론을 충실히 지켰다. 그러나 영웅이나 유명인물의 초상에서는 고대 옷을 입힐지 당시의 옷을 입힐 것인가의 문제가 생겨났다. 조각가들은 제복을 입히기도 했고 나체상으로 그냥 두기도 했다. 신고전주의자들은 바로크 미술의 과장성과 광기는 야만적이고 거친 미술을 낳는다고 하면서 배척했고 로코코 양식은 경박스럽다고 경멸했지만 그 뿌리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했다. 빙켈만이 고대미술을 모방하라고 한 것은 거기에 나타난 이상미(理想美)와 그 정신을 모방하라는 것이었지, 고대작품을 보이는 대로 모사하라는 뜻은 아니었다. 어떤 미술가들은 빙켈만의 주장을 잘못 이해하여 정신성과 생명력이 없는 미술품을 양산해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미술가들은 동작과 감정표현을 극도로 억제시켰고 고전적인 평온함을 추구했다. 프랑스에서는 회화와 건축 분야에서 신고전주의가 맹위를 떨쳤으나 조각 분야에서는 그리 괄목할 만한 신고전주의 조각가가 나오지 않았다.
참고문헌
1. 신고전주의, David Irwin, 한길 아트
2. 영미비평사, 이상섭, 민음사
3. 서양미술사 100장면, 최승규, 한명
4.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교문사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